당나라에서의 활동
당나라에 유학한 지 7년 만인 874년에 18세의 나이로 빈공과(賓貢科)에 합격하였다. 그리고 2년간 낙양(洛陽)을 유랑하면서 시작(詩作)에 몰두하였는데, 그때 지은 작품이 『금체시(今體詩) 5수 1권』, 『오언칠언금체시(五言七言今體詩) 100수 1권』, 『잡시부(雜詩賦) 30수 1권』등
2020년을 사는 한국인이 꼭 읽어 봤으면 하는 작품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20점) 3. 강의와 교재 및 워크북에서 설명한 한문산문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을 골라 그 특징을 설명한 다음, 해당 작가가 지닌 장점과 단점을 나름의 시각으로 평가하기로 하자.
신라왕의 고유한 명칭이 모두 야비하여 족히 칭할만한 것이 못된다고 하여 왕(王)으로 바꾸었는데 유교사관에 입각해서 신라문화를 이해하려는 역사 인식에서 말미암은 것이다.
저술로는 시문집으로 <계원필경>, <금체시>,<오언칠언금체시>, <잡시부>, <중산복궤집> 등과 사서(史書)로 《제왕연대력》이
한다. 그의 시문집은 <계원필경(桂苑筆耕)> 실려 전해지고 있다.
토황소격문(討黃巢檄文)을 지어 난을 다스린다. 그러나 이를 시기한 이들의 모함으로 외딴 섬에 유배되나 최치원은 이 역시 무사히 모면하여 신라로 돌아간다. 신라로 돌아온 최치원은 가야산(伽倻山)에 들어가 신선이 되었다고 한다.
계원필경집』
(중략)
고운의 시 세계
1. 자신의 위치, 신세한탄
(1) 陳情上太尉詩 생각을 펴 태위께 올림
海內誰憐海外人 뉘라서 외국 사람 가엾게 여겨 보살펴 주리,
問津何處是通津 묻노라, 어디메가 내가 갈 나루로 통하는지.
本求食祿非求利 본디 녹을 구했을 뿐이요 이익을 구한 것은
. 그리고 그가 9세기 경의 인물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논의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위의 책, p.8.
본 발표는 동아시아인이면서도 신라인으로 살았던 최치원의 생애를 더듬으면서 그의 문학 세계를 음미해볼 것이다. 나아가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에 대해서도 결론부에서 간단하게 지적해보자 한다.
신라인 빈공제자가 58인에 이르렀다. 그런데 그 가운데서도 가장 두드러진 존재이고 .한문학을 본격적으로 개척해서 '동국문종(東國文宗)'으로 칭송되고 있는 인물이 바로 최치원이다.
최치원은 유교뿐만이 아니라 불교, 도교 모두를 아우르는 작품들을 썼으며 또한 문장의 아름다움을 중요시하였다